한때 '빵지순례'라는 말이 유행할 정도로, 전국 곳곳에 유명한 빵집들이 생기며 많은 사람들이 주말마다 줄을 서곤 했습니다. 트렌드를 타고 소규모 프랜차이즈 빵집, 개인 베이커리까지 다양한 형태로 창업이 활발했죠.하지만 최근 몇 년 사이 상황은 급변했습니다.치솟는 재료비, 임대료, 인건비는 물론이고, 소비자들의 외식 비용 절감이 겹치며 빵 매출이 전반적으로 감소하고 있습니다. 특히 수도권과 대도시를 중심으로 폐업하는 빵집 수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는 보도도 이어지고 있습니다.🍞 왜 이렇게 됐을까?과잉 공급한 지역에 여러 베이커리가 몰리면서 자연스럽게 고객 분산 현상이 발생했습니다. 경쟁이 치열해진 만큼, 맛이나 서비스에 특출난 강점이 없으면 살아남기 어려워졌습니다.고물가 시대의 소비 위축밀가루, 버터, ..